휴무일 법정 공휴일 수당 계산법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일을 하다보면 대체휴일에도 일을 하게 되고, 법정휴일에도 일을 하게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을 하는것도 서러운데 이럴때 임금이라도 제대로 받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휴일에도 열심히 일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렇게 글을 적어봅니다.
◎ 근로자의 날 누가 쉴까?
◎ 근로자의 날 만약 근무했다면...휴무일 수당 계산법
- 단, 5인 미만의 경우, 가산수당 지급 의무 없이 해당 근무 분만 지급
- 휴일을 단순 대체한다면, 특근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위법에 해당됩니다.
- 고용주가 가산임금을 지급하지 않으면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원 이하의 벌금
◎ 근로자의 날 불법근무 벌금
수당, 대체휴무도 안 준 채 이 날 출근을 강요한다면 불법이며 이 경우 사업주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게 됩니다. 다만 대부분의 사무직 근로자가 사측과 맺고 있는 포괄임금제로 임금을 받는다면 사측이 수당을 주지 않아도 된다고 하네요.
◎ 검토가 필요한 근로자의 날? 노동절?
“노동절”의 “절”이라는 표현은 현행 국경일에 관한 법률 에 규정된 국경일에 한하여 통상적으로 사용하고,
“근로자의 날”에 있어 서 “날”은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명시된 기념일에서 통상 사용하며, “근로자의 날” 또한 위 규정에 명시된 40종류의 기념일 중 하나에 해당합니다.
즉, “근로자의 날”을 국가의 경사로운 날을 기념하기 위하여 국경일에 통상 사용하는 “절”로 할 것인지, 근로자의 노고 등 을 기념하는 “날”로 할 것인지 여부에 대한 검토도 필요합니다.
휴일의 정의
법정공휴일은 「관공서의 공휴일 규정」에 의해 공휴일이 된 날입니다.
▶흔히 말하는 빨간날(설연휴, 일요일 등)을 말합니다.
법정휴일은 「근로기준법」에 의해 주어지는 휴일로서,
▶‘주휴일’과 ‘노동자의 날’을 말합니다. 노동자의 권리이기 때문에 유급휴일을 적용합니다.
쉽게 말해
✔공휴일 = 공공기관이 쉬는 날
✔휴일 = 일반기업이 쉬는 날입니다.
법정공휴일은 관공서의 휴일이므로 기업에게 의무적으로 적용되진 않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빨간날'인 법정공휴일/임시공휴일/대체공휴일에도 정상근무를 하는 기업들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법정공휴일을 '약정휴일'로 정해 쉬는 기업들도 많기 때문에 우리가 빨간 날에 쉴 수 있는 것입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