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를 살피는 가장 확실한 방법(feat.세계증시)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더 이상 우리 경제와 국제 경제를 분리해서 볼 수 없다는 것은 모두가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도전하는 주식시장에서는 이 점이 더욱더 두드러진다. 국내 시황의 변화만 봐도 그렇다. 국내 사정만 살펴서는 설명되지 않는 변화들이 많이 일어난다.
뉴욕 증시 확인하는 방법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외국 시장은 뉴욕 증시다. 국제 경제의 중심인 미국이 주식시장이라고 빠질 리 없다. 뉴욕 증시가 흔들리면 도쿄, 상하이 증시가 흔들린다. 거꾸로 뉴욕 증시가 다른 나라의 시장 변동에 영향을 받아서 움직이기도 하는데 우리 주식 시장에 지진이 일어 났을 때는 그 진원지가 국내인지 국외 인지부터 파악해야지 적절한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
실물 경제의 변화가 가장 먼저 반영되는 곳
주식시장은 기업의 실적이 좋다는 기사가 나오면 대체로 주가가 떨어진다. 왜 그럴까? 주식시장에서는 기사가 나오기 전에 '선 반영' 되기 때문이다. 실적이 좋을 것이라는 가능성이 포착된 순간 주가가 오르기 시작한다. '누가 얼마나 빠르고 정확하게 포착했는지' 가 투자의 성패를 가른다. 결과가 나왔을 때는 이미 늦었기 때문에, 주가는 아주 작은 가능성에도 춤을 춘다. 실적이 확정된 후에는 조정만이 남아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런 조정 장에 우리는 들어가서 안절 부절 하게 되는 것이다.
...
그래서 미국
미국의 실물경제에 변화가 생기면 미국의 주식시장이 가장 먼저 영향을 받는다. 미국 주식시장의 움직임은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영향을 준다. 그러면 시간은 조금 걸리겠지만 결국 우리나라 실물경제가 흔들린다. 그 변화에 직접적으로 관련 되있든 아니든 결국엔 모든 사람들이 영향을 받는다. 이것이 국내 뉴스만 볼 것이 아니라 외국 뉴스까지 관심있게 봐야하는 이유이다. 경제를 제대로 읽기 위해서는 시야를 넓혀야 한다.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