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투자 ETF 알아보기
-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안전자산에 대해서 아시나요? 요즘같이 돈의 가치가 떨어졌을때는 안전자산에 투자하려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안전자산은 채권, 현금, 금 같은 종류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안전 자산 금 ETF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금투자 ETF
금 ETF는 금 시장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금을 구매하는 여러 방법 중 하나가 바로 ETF 금 투자인데요. 동네 금은방에 가서 실물로 금을 구매하는 방법, 금 통장(Gold Banking)을 만들어서 현금을 예치 후 금을 모으는 방법, 그리고 마지막 3번째 방법이 바로 ETF, ETN을 이용한 금 구매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ETF로 금을 살 때 자주 찾으시는 금 ETF입니다. 따라서 실물로 사는 게 아니라, 금의 가격만을 추종하는 지수상품을 사는 것입니다. 금 ETF를 이용하여 금을 투자하신다면, 금을 보관하는 공간과 실물 구입이 필요 없다는 점, 그리고 저렴한 가격으로 실물의 금값을 추종하는 상품을 구매하여 시세차익을 노릴 수 있으며, 구매방식이 실물을 사는 것만큼 번거롭지도 않기 때문에 ETF를 이용한 금 투자도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세가 부과되며 환율에 노출되어있다는 점 때문에 잘 알려져 있지는 않은데요. ETF로 포트폴리오를 꾸리시는 분들에게는 ETF를 이용한 금 투자도 유용한 투자방법이 될 것 같아 오늘은 5가지 금 ETF를 시가총액 순으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GLD
자산운용사: States Street SPDR
운용수수료: 0.40%
주당 가격: 약 171$
Ststes Street라는 자산운용사에서 SPDR(스파이더)라는 브랜드로 운용 중인 ETF입니다. GLD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대규모 금 ETF 중 하나이며, 주식시장의 변동성에 대한 헷지를 위해 전 세계 많은 투자자가 이용하는 ETF입니다. 171$ 정도로 주당 가격은 높은 수준입니다.
2. IAU
자산운용사: Ishares
운용수수료: 0.25%
주당 가격: 약 17$
블랙락의 브랜드 Ishares에서 운용 중인 금 ETF입니다. GLD와 같은 방식으로 운용되는 금 ETF지만 GLD보다 운용보수와 주당 가격 측면에서 저렴하기 때문에 GLD만큼 인기 있는 ETF입니다. 거래규모는 GLD보다 낮지만 일중 평균 거래량(Avg Volume)은 GLD보다 높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ETF입니다.
3. GLDM
자산운용사: States Street SPDR
운용수수료: 0.18%
주당 가격: 약 18$
GLD와 동일한 운용사에서 운용하는 금 ETF입니다. GLD는 보셨겠지만 운용수수료가 0.4% 로 조금 부담이 되는 측면이 있으나, GLDM 은 이를 보완하기 위해 상장된 ETF이기 때문에 운용수수료와 주당 가격이 모두 IAU수준으로 낮아졌습니다.
4. SGOL
자산운용사: Averdeen Standard Physical Gold Shares ETF (애버딘 스탠더드)
운용수수료: 0.17%
주당 가격: 약 17$
SGOLD은 스위스의 안전한 금고에 보관된 금괴 가격을 추종하는 금 ETF입니다. 주당 가격과 운용보수는 IAU, GLDM과 동등한 수준이지만 시가총액(AUM) 자체가 낮기 때문에 선호도는 조금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5. BAR 자산운용사: GraniteSares 운용수수료: 0.17% 주당 가격: 약 18$ 영국 런던 소재의 금고에 보관된 LBMA 금괴의 가격을 추종합니다. 설정일이 2017년으로 비교적 최근이며, 그 어떤 자산운용사도 신임과 투명성을 중요시하는 자산운용사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5가지 금 ETF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 정리를 하며
금은 투자 포트폴리오 계획을 세울 때 채권과 함께 필수로 들어가야 하는 항목입니다. 무어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자산가치 폭락에 대한 헷지수단을 마련해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테슬라, 애플과 같이 매력적인 주식들을 보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비율로 금과 채권 또한 보유하고 계시는 게 안전하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댓글
댓글 쓰기